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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층분석리포트

폐플라스틱 재활용 기업 벤치마킹 및 해외진출 전략(폐플라스틱 업사이클링 중심)
  • 국가
    전세계-공통
  • 분야
    폐기물 자원순환
  • 등록일
    2019.04.25
  • 출처
    첨부파일 참조

[요약]

 

업사이클링 개요
 - (업사이클링의 개념)기존의 리사이클링은 폐기물을 재생하는 과정에서 재질별 선별의 한계, 기술적 어려움, 경제성 등으로 인해 기존의 제품에 비해 품질이 저하되므로 가치가 하락되고 있어, 디자인, 아이디어, 마케팅 요소 등의 가미를 통해 이를 극복하고 원래의 제품보다 더욱 가치를 상승시키고자 하는 활동을 업사이클링이라고 함
 - (국내·외 업사이클링 시장 현황) 전 세계 폐기물 재활용 시장은 연간 4,000억 달러 이상, 미국의 폐기물 재활용 시장은 연간 2,000 달러 규모로 추정되며 미국 내 업사이클링 시장은 약 1,250만 달러 수준으로 추정, 한국의 재활용 시장 총 규모는 약 4조 원 수준으로 추정되며 업사이클링 시장의 규모는 20억 원 미만으로 추정됨


 국내·외 폐플라스틱 업사이클링 현황
 - (폐플라스틱 업사이클링 개요) 폐플라스틱은 다양한 소재가 혼합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업사이클링 대상으로서 용이하지 않은 물성을 가져, 가치가 하락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품질의 하락으로 인한 가치 하락을 극복하기 위한 전략 수립이 필요함
 - (폐플라스틱 업사이클링의 예) 폐플라스틱으로의 업사이클링은 폐플라스틱을 성형하여 3차원 제품을 생산하거나 합성섬유로 재생하거나 또는 별도의 열적 재생공정 없이 파쇄하여 충진재 등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해당됨

 

 폐플라스틱 업사이클링 기업의 해외진출 전략
 - 폐플라스틱 업사이클링은 전 세계적으로 그 사례가 드물고 아직 시장이 온전히 구축되지 않았으므로 해외진출 전략 수립에 있어 다각적인 검토를 선행해야 함
-   특히 디자인 및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가치를 상승시키는 경우에는 가치의 상승 정도를 정량화하기 어렵기 때문에 경제성의 평가, 제품을 판매하고자 하는 시장에 대한 조사 등이 선행되어야 함
-   폐플라스틱 업사이클링 시에는 경제성 검토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므로 폐플라스틱 원료의 수급처, 폐플라스틱의 종류, 목표 선별수율 등 다양한 측면을 고려하여 원료를 선정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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