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환경 전문정보

환경 산업체, 기술 및 고급 분석자료 등 중국환경 관련 전문자료를 제공합니다.

보고서 요약

각 분야의 보고서를 꼭 필요한 부분만 제공해드립니다.

폐플라스틱 및 미세플라스틱 오염원 관리 대책

출처
베이징시고체폐기물온라인
분류
자원순환 > 일반폐기물
등록일
2019.01.11

Contents

1. 폐플라스틱 및 미세플라스틱 오염의 국제적 이슈

2. 중국 폐플라스틱 및 미세플라스틱 오염 문제

3. 중국 폐플라스틱 관리 문제점

4. 폐플라스틱 및 미세플라스틱 오염원 제어 대책

5. 결론

 

서언


플라스틱은 인류 발명에서 가장 중요한 기본 물질로 인간의 생산과 생활에 편의를 제공한다. 1950년대부터 세계 플라스틱 생산량은 연평균 성장률 8.5%를 유지하였으며 2016년 전 세계 플라스틱 생산량은 3.35억 톤에 달하였다. 중국은 세계 최대의 플라스틱 생산국이자 사용국이다. 중국의 PVC 및 아미노몰딩 플라스틱(Amino Molding Plastic) 생산량은 이미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향후 성장 잠재력도 여전히 크다. 일부분의 폐플라스틱은 사용 후 효율적인 수집과 재활용을 거치지 않고 그대로 자연으로 배출되어 조각나고 부식되어 지표수, 토양 및 바다의 심각한 오염을 불러온다.

 

최근에는 폐플라스틱과 미세플라스틱으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가 국제적인 이슈이다. 233종의 해양생물(바다거북 100%, 바다표범류 36%, 고래류 59%, 바다새류 59% 92개 종류의 바다물고기와 6종의 무척추동물 포함)의 소화기관에서 미세플라스틱이 발견된 적이 있다. 유엔환경계획(UNEP, United Nations Environment Programme)에 따르면 2050년까지 99%에 달하는 조류가 플라스틱을 먹을 것으로 예상된다. 2015년 중국을 비롯한 여러 국가의 식용 소금(지염, 암염, 해염), 해산물(물고기, 조개류), 맥주, 꿀 등 제품에서 각기 다른 재질, 수량, 형태의 미세플라스틱 입자가 발견되었다. 또한 2017년 미국, 유럽 및 아프리카를 포함한 국가와 지역의 126개 수돗물 샘플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미세플라스틱(섬유)이 검출되었다.

 

중국의 플라스틱 오염은 심각한 수준이며 자연에 버려진 플라스틱은 미세플라스틱 입자로 분해되는데 사냥을 통한 인체 내 흡수 혹은 먹이사슬을 통하여 인체에 흡입됨으로 인류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2016년 중국 해양환경 현황 공보(2016年中国海洋环境状况公报)에 따르면 발해, 동해, 남해 해면을 모니터링한 결과 바다 표면에 떠 있는 미세플라스틱 평균 밀도는 0.29/, 최대 2.35/에 달한다. 폐플라스틱과 미세플라스틱으로 인한 환경오염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오염원 관리를 강화하여야 하며 폐플라스틱과 미세플라스틱이 자연에 배출되는 것을 철저히 막아야 한다.

 

 

본 페이지의 등재된 모든 자료는 KEITI 및 EISCHINA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