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륙별
국가별
분야별

국가별규제정보

대만, 차량 연비 기준 및 에너지 효율 등급 라벨 규정 개정
  • 국가
    대만
  • 등록일
    2020.11.12

대만의 대기 오염 현황

- 대만은 전국적으로 대기 오염이 심각한 상황임.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 대기질 가이드라인(Air Quality Guideline)에 따르면 미세먼지 권장 기준치는 연평균 세제곱미터 당 50㎍ 이하임. 2014년 3월 기준 미세먼지 지수는 유럽연합(EU)의 경우 40㎍ 이하인 데 반해, 대만은 54㎍을 기록함

- 대기질 지수(Air Quality Index, AQI)를 기준으로 놓고 봐도 대만의 도시 다수가 AQI 100 이상을 기록함. AQI가 101에서 200을 나타내면 중간 오염, 201에서 300을 나타내면 대기질이 나쁘다는 것을 의미함

 

대만 대기오염의 주요 원인

- 대만 대기오염의 주원인은 화석연료 연소임. 그중에서도 오토바이와 자동차가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받음. 대만의 주요 교통수단이 오토바이인 만큼, 이번 연비 규정 개정에서 오토바이도 규제 강화도 포함됨

- 대만 환경청(Environmental Protection Administration, EPA)은 오토바이와 자동차 등 엔진을 탑재해 도로를 주행하는 모든 운송수단을 ‘이동형 오염원(mobile pollution sources)’이라고 규정한 바 있음

- 2019년 기준 대만에서 정식 등록된 자동차는 811만 8,885대이며, 오토바이는 1,399만 2,922대임

 

대만의 차량 배기가스 규제 현황

- 대만의 차량 배기가스 규제는 시간이 지날수록 점차 강화되는 모습을 보임

- 대만의 차량 배기가스 규제는 유럽의 시스템 따르고 있음. 유럽은 ‘유로 1(Euro 1)’을 시작으로 해가 거듭될 때마다 차량 배기가스 규제를 강화해 ‘유로’ 뒤에 오는 숫자를 상향함. 이에, 2020년 현재에는 ‘유로 6’이 시행되고 있음

- 이와 비슷하게 대만은 ‘유로’ 대신 ‘단계(Phase)’를 명시하여 Phase 1(단계 1)이라는 이름으로 차량 배기가스 규제를 시작함. 이후 단계를 상향하여 2019년 9월 1일부터는 단계 6에 따라 규제하고 있음

  • 기관
    한국환경산업기술원
  • 담당자
    관리자
  • 전화번호
    02) 2284-1171